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VRIO분석, 데밍의 수레바퀴, 균형성과표(BSC)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VRIO분석, 데밍의 수레바퀴, 균형성과표(BSC)

기업은 비전이나 사업계획을 세울 때 완벽한 정보를 바탕으로 수립을 하게 됩니다. 측정 없이는 개선도 없습니다.. 라는 말이 있듯이 기업이 개선활동을 하려면 성과에 대한 분명한 측정이 필요합니다.는 것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같이 성과측정의 주요 바탕이 재무분야에 제한된 경우가 많습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이 되었습니다. 재무활동은 기업이 하는 여러 활동중에 일부분에 해당하는 만큼 이것만 가지고 기업활동을 균형있게 평가하는 것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등장하게 된 개념 바로 균형성과표BSC로써 기업의 종합적인 성과지표를 해석하는 툴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BSC의 네 가지 관점
BSC의 네 가지 관점

BSC의 네 가지 관점

BSC는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그리고 재무 등 네 가지 관점perspectives에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합니다.

고객관점customer perspective은 시장과 목표 고객관점에서 기업의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BSC에서 고객관점과 연관된 성과지표로는 보통 시장점유율, 고객수, 고객확보신규고객수, 고객만족, 고객유지고객 유지율, 상실 고객수 등을 들 있습니다.

내부 프로세스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BSC의 내부 프로세스 관점internal perspective에서는 고객과 궁극적으로 주주에게 가치를 지속해서 제공하기 위해서 기업이 어떤 프로세스에서 남보다. 탁월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내부 프로세스 관점에서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은 구체적인 내부 프로세스를 인식하고 추적 가능한 측정지표를 개발하는 일입니다. 고객과 주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의 활동들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기보다는 완전히 새로운 내부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경영관리 시스템관리비, 제안건수, 제품개발, 생산, 품질, 적송, 사후 서비스, IT 등이 이같이 관점과 연관된 것들입니다.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의 중요성 대두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의 중요성 대두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의 중요성 대두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전략적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졌다. 기업의 경쟁이 점점 가열되고 전략이라는 것에 까지 이르렀다. 계획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성과평가가 필요해진 것입니다. BSC는 이같이 한계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프레임워크라 할 있습니다. BSC는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을 위한 종합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등장한 BSC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 갖는다.

균형성과표 실행

캐플런과 노튼은 균형성과표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8가지 단계를 제시했습니다. 1 준비 단계에서는 균형성과표에 어떤 것을 적용할지 계획 및 사업 단위를 고르고 구분을 명확하게 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구분을 한 균형성과표의 4가지 유형의 지표에 잘 맞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2 1차 인터뷰에서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 임무와 함께 고위 경영자에게 균형성과표에 대한 정보를 분배합니다. 중재자는 조직의 계획 목표에 대하여 각 관리자를 인터뷰하고, 균형성과표 측정에 대하여 최로의 견해를 요청합니다.

3 1차 경영진 워크숍은 측정한 것들을 전략에 맞추어야 합니다. 균형성과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경영팀들이 모입니다. 경영팀은 기업의 비전 성명서에 동의를 한 다음 질문사항을 고려하면서 균형성과표의 4가지 유형에 대하여 논의를 합니다.

균형성과표의 4가지 관점

기업은 BSC를 통해 과거의 재무적 성과의 측정 뿐만 아니라 장래의 재무적 성과를 이끌어 내는 비재무적 지표를 관리함으로써 계속적인 기업 발전을 도모할 수가 있습니다. 균형성과표BSC는 전략과 평가 지표간의 연계를 중시합니다. 조직의 비전, 미션, 그리고 전략적 목표로부터 전개되어져 나오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BSC를 통해 자신들의 역할을 인식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BSC는 경쟁우위의 본질적인 변화를 반영합니다.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은 유형자산에서 무형자산으로 변화하고 있었는데 이것에 대한 가치를 측정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 무형자산은 조직을 위해 많은 가치를 창출하지만 독립적인 가치를 제대로 숫자나 지표로 표현하기에는 한계성이 있습니다. 기업의 무형자산이 차이있는 고객 가치 제안과 재무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어떠한 방안으로 활용되고 타 유/무형 자산과 어떤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자주 묻는 질문

BSC의 네 가지 관점

BSC는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그리고 재무 등 네 가지 관점perspectives에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부 프로세스 관점

BSC의 내부 프로세스 관점internal perspective에서는 고객과 궁극적으로 주주에게 가치를 지속해서 제공하기 위해서 기업이 어떤 프로세스에서 남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의 중요성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전략적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졌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