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조직 구성 및 세금계산서로 청구서 받기(22)
지난번 구매확인 발급을 위한 신청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에 자세하게 구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안내해 드렸으니 처음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해 보세요. 지금부터는 마지막 단계인 해당 구매확인서 발급을 위한 세금계산서 입력 부분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세금계산서 입력 방법은 구매확인서 발급 기준일구매확인서 신청하는 당일 기준으로 1. 공급사로부터 영세율 세금계산서를 이미 청구 혹은 영수 발행하여 소유 및 확인할 수 있는 경우 2. 공급사가 영세율 세금계산서를 미발행한 경우 글의 제일 하단 참조 에 따라 절차가 달라집니다.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혹은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은 거래처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안 하고 배 째라고 할 때 살짝 언급해 주면 가산세도 흘려주면 바로 발행해 줍니다.
결제구분 체크 후 생체인증으로 발급하기
청구영수 선택 후 작성된 발급정보 화면의 작성된 내용을 확인한 후 발급미리보기 클릭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맨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인증수단 선택창이 뜹니다. 이곳에서 생체인증을 선택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청구와 영수 : 대금을 정산받기 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때는 청구, 대금을 받은 이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라면 영수를 체크합니다.인증수단 선택 창이 나오면 생체인증지문안면을 선택하여 생체정보 인식이 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완료됩니다.
이 단계에서 생체인증이 아니라 전자세금서발행용 보안카드로 계산서 발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하게 화면을 모두 보여드리느라 이미지가 많지만 그야말로 진행해 보시면 절차와 인증이 매우 간단합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후 계약의 변동이 생긴 경우
세금계산서를 이미 발급했는데 그 후 계약의 내용이나 거래에 변동이 생겨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급가액의 변동 계약의 해제 공급가액의 변동의 경우 작성연월은 변동사유 발생일입니다. 증액 혹은 감액 금액을 표시해 세금계산서 1장 발급. 계약 해제의 경우 작성연월은 계약해제일입니다. 당초 발급한 세금계산서에 대한 마이너스의 세금계산서 1장 발급. 반품의 경우 작성연월은 반품된 날입니다.
작성일자와 상품 내용 작성
먼저 작성일자를 선택한 후 합계구분의 내용공급가액, 세액, 합계금액은 비활성화 된 상태로 놔두고 하단의 품목내용을 먼저 작성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하단의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합계금액자동계산 화면에서 합계금액만 입력한 후 계산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세액이 계산되어 건너뛰었던 빈 칸에 자동입력되므로 편리합니다.
공급가액 부가세 공급대가
부가세는 공급가액의 10로 입력을 하면 되는데 온라인 판매의 경우 부가세가 10 딱 맞지 않게 나오기도 합니다. 큰 입점몰11번가, G마켓, 더블유콘셉트 등등 매월 판매분에 대하여 정산서를 받으시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는 경우에 정산서에 가끔부가세가 딱 안 떨어지게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었으나 그럴 때는 그냥 정산서 받으신 대로 발행하세요 대량거래에 대한 판매대금 정산 시에는 판매대금 업체수수료 제외된 정산대금이 결정되다.
보니깐 판매대금이 소수점 아래로 쪼개져서 33333.33333 이렇게 돼서 반올림해서 정산하곤 해요. 그러니깐 10 억지로 붙이지 마시고 정산서 대로 발행하시면 됩니다.
유의할 점
안타깝지만 아직까지는 개인사업자의 소액 계산서발행만 도와주고 있어서 세금계산서 발행금액이 500만원 초과하는 건은 생체인증으로 발급이 불가능 합니다. 500만원 이하일 때 사용하세요 PC에서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시 실수로 이메일 누락, 오기록 등 잘못 발송한 경우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수정 발급 하지 않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가 있는 거래처에서 재화 혹은 용역의 공급하고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사업자 부도, 폐업, 공급계약변경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한데 기간 내에 발행하지 않았을 경우 매입자가 6개월 이내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대신 발행하고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를 부가세 신고 시 제출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결제구분 체크 후 생체인증으로
청구영수 선택 후 작성된 발급정보 화면의 작성된 내용을 확인한 후 발급미리보기 클릭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후 계약의 변동이 생긴
세금계산서를 이미 발급했는데 그 후 계약의 내용이나 거래에 변동이 생겨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