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앱 보험문의 인슈어런스 후기

토스앱 보험문의 인슈어런스 후기

국내 3호 인터넷전문은행인 토스뱅크가 9월 예정 출범합니다. 2017년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이후 4년 만에 인터넷은행 3파전의 막이 올랐는데요. 20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거대 플랫폼 토스는 중금리 대출 시장 공략을 선언했습니다. 토스뱅크의 출범으로 국내 은행산업에 지각변동이 일어날지 주목되는데요. 오늘은 토스뱅크 출범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GOGO 토스뱅크가 9월 예정 본격 출범하면 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토스증권, 토스인슈어런스법인보험대리점, 토스페이먼츠전자지급결제 등의 계열사를 거더디게 됩니다.


토스뱅크의 강점은 플랫폼 파워, 원 앱 전력
토스뱅크의 강점은 플랫폼 파워, 원 앱 전력

토스뱅크의 강점은 플랫폼 파워, 원 앱 전력

토스뱅크의 최대 강점은 막강한 이용자 풀과 빅데이터 등 플랫폼 파워입니다. 토스 이용자는 국내 기준 2000만 명을 넘는데요. 지난 3월 내놓은 토스증권도 두 달 만에 300만 명 넘게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토스뱅크는 카카오뱅크처럼 별도 앱을 만들지 않고 과거 토스 플랫폼을 그대로 활용하는 lsquo;원 앱rsquo; 방안을 씁니다. 송금 서비스, 토스증권, 토스인슈어런스(보험 판매) 등의 고객을 그대로 은행으로 끌어들이는 게 목표입니다.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떠한 방식으로 구축했나요?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떠한 방식으로 구축했나요?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떠한 방식으로 구축했나요?

토스는 금융을 쉽고 빠르게 또한 손쉽게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구축했다. 내 신용점수를 관리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신용관리 팁을 얻을 수 있어요. 또한 내가 가진 흩어진 보험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기능, 기존에 내가 들은 보험 APP을 통해 가능했던 병원비 보험 청구도 가능합니다. 또한 주민센터를 직접 가서 할 수있었던 증명서 떼기 각종 공과금 납부가 가능해졌고 혜택을 모아놓은 곳엔 좋아 하는 브랜드를 눌러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것도 하나의 기능으로 자리잡으며 잡으며 잡고 있습니다.

이 중 제품명 캐시백은 개개인이 소지한 카드 종류와는 상관없이 무관하게 모두 동일한 수준의 제품명 캐시백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제품명 및 최대 캐시백 금액이 한 주마다.

중저신용자 대상 전세대출 계획
중저신용자 대상 전세대출 계획

중저신용자 대상 전세대출 계획

앞서 설명대로 토스뱅크의 주요 타깃은 중저신용자로 전용 개인 신용대출과 보증부대출사잇돌대출 상품을 먼저 내놓을 예정입니다. 토스뱅크에 의하면 지난해 금융권에서 대출을 신청한 사람 중 신용점수 하위 50 이하 중저신용자 비중은 80가 넘는데요. 토스뱅크측은 이들을 은행 충성 고객으로 끌어들인다는 전략입니다. 토스뱅크는 올해 전체 대출의 34.9, 3년 뒤에는 전체 대출의 44를 중저신용자에게 내주겠다는 계획을 마련했습니다.

영업 첫해부터 금융당국 요구에 따라 비교적 부실률이 높은 중저신용자 대출을 늘리겠다는 토스뱅크의 전략에 관하여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에 홍민택 대표는 ldquo;토스는 신용평가모형(CSS)에서 분명한 우위에 있다rdquo;고 했습니다.

전세대출, 신용카드 등으로 경쟁

토스뱅크는 은행업 전반에 영향을 끼칠 파란 메기가 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는데요. 핀테크업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핵심 개발자들과 비대면 채널을 통한 낮은 원가, 모기업 토스가 보유하고 있는 큰 개인 금융 데이터는 토스뱅크의 비교 우위로 평가됩니다.

이를 토대로 신용대출뿐 아니라 전세대출, 신용카드 등 은행업 전반에서 과거 은행과 경쟁하겠다는 것이 토스뱅크의 전략입니다.

회사가 찾아낸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이었나요?

토스는 다음과 같은 것을 만들고 끈임 없이 생각합니다. 금융이 캐주얼해져서 문자 메시지 보내듯 편하게 송금할 수 있고, 복잡하고 힘든 사용 경험이 단순해져 누구나 큰 노력 없이 금융과 연관된 생각을 해결할 수 있는 세상 모바일 시대에 걸맞게 상식적인 수준을 지켜서 설계된 사용 체험 노후를 제대로 준비할 수 있는 자산 관리를 손끝에서 편하게 할 수 있는 세상 나에게 가장 적절한 대출 상품을 알려주고, 지출내역 소비를 관리하며 무엇보다.

내 개인 금융 정보 유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세상 우리와 비슷한 경제 규모를 가진 다른 나라들과 달리 우리나라엔 두드러지게 제대로 된 금융 서비스가 없습니다. 토스는 이런 경우에 종지부를 찍고자 탄생했습니다.

회사는 솔루션에 관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슈퍼앱” 방안을 구사하고 있는 토스의 성과가 최근 두드러진다. 금융 모바일 플랫폼 MAU(월간 활성화 이용자수)에서 2위와의 격차를 벌이며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토스는 높은 리텐션고객유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토스는 이용자 수가 증가한만큼 이 신규 유저를 확보하는 일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토스의 이승건 대표는 유저를 떠나지 않게 만드는 단 하나의 개념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유저들이 특정 제품에서 느끼는 제품의 핵심가치Aha Moment, 사용자가 기업의 상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가치를 알아내는 순간를 포착한 뒤 이를 조직의 공통적으로 목표로 삼는다면 출발하는 유저들을 잡을 수 있어요. 라는 것이 핵심 내용이었다.

자주 묻는 질문

토스뱅크의 강점은 플랫폼 파워, 원 앱

토스뱅크의 최대 강점은 막강한 이용자 풀과 빅데이터 등 플랫폼 파워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떠한 방식으로

토스는 금융을 쉽고 빠르게 또한 손쉽게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구축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중저신용자 대상 전세대출

앞서 설명대로 토스뱅크의 주요 타깃은 중저신용자로 전용 개인 신용대출과 보증부대출사잇돌대출 상품을 먼저 내놓을 예정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