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상 사회복지실천기능의 이해 (2) 지역사회복지의 원칙과 지역사회 수준 실천모델
지역사회의 특성과 사안은 다양하고 복잡하여, 지역사회 복지실행 현장을 규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최일섭과 이현주는 이런 다양성을 감안하여, 지역사회복지기관이 주로 활용하는 전문사회사업의 형태와 방법에 대해 다양성을 지적하였습니다. 또한, 백종만 등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실행 현장을 지방분권에 따른 여러 기관과 조직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지방분권의 공공 영역인 사회복지관부터 재가장기요양기관,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자원봉사센터 등 여러 조직과 시설이 지역사회에서 활기차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런 실행 현장들은 각자의 목적과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사회의 복지와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계약단계의 기술
문제해결을 위한 변화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분명한 간섭 활동을 계획하고, 상호 간 합의하는 단계에 필요한 기술입니다.
– 계획하기 :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정 정보를 기초로 이슈를 구체화하고, 세부 목표를 설정하며, 효과적인 접근 방법을 개발하며, 단계적 행동 방법을 구상하고, 실행 및 평가계획을 세우는 실천기술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 일과 함께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연관된 서비스 자원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고 접근이 용이하도록 정보를 조직화해서 자원 목록을 쓰는 업무도 병행합니다.
서비스의 잠재적 장애물과 장애물에 대한 해결책도 사전에 고려하고, 활동에 소요되는 자원과 시간, 비용 등에 대해서도 계획합니다.
지역사회복지회관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적인 복지 기관입니다. 이는 아동복지관이나 장애인복지관과 같은 특정 인구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기관과는 조금 다르게 봅니다.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 전체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이들은 지역사회의 요구에 맞는 시설과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주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여러 이슈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주력합니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는 주민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 차원에서 전개되는 사회복지를 의미합니다. 1. 지역사회복지회관의 운영원칙 지역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설치되고 운영됩니다.
사정단계의 기술
탐색단계를 통해 많은 양의 정보를 얻은 후 사정 단계에서는 수집된 정보를 통해 의뢰인 개개인의 여러 측면들을 인식하면서 클라이언트와 문제, 상황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사전단계에서 필요한 일반적인 실천능력은 아래의 내용과 같습니다.
– 기술적 정보 정리하기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직접적 기술이나 가족, 친구와 같은 사회적 관계망 구성원이 제공한 정보, 의뢰인 환경에 대한 직접적 관찰, 이전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얻은 정보, 서비스 기관의 기록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상황에 대한 인식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높이도록 합니다.
평가단계의 기술
평가단계의 능력은 계획에 따른 개입과 성과를 평가하고 클라이언트의 변화나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개입활동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실천기술입니다.
– 모니터링 및 평가하기 : 평가목적 달성을 위해 진행해 온 실천의 전반적인 간섭 과정이 알맞게 수행되었는가를 규칙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평가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실천기술과 역량을 뜻합니다. 과정과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간섭 이전과 이후의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욕구의 변화 등에 관한 객관적 자료의 수집과 기록의 기술, 서비스의 효과와 간섭 성과 등을 평가하기 위한 질적·양적 도구의 활용 등 여러 평가기술이 필요합니다.
종결단계의 기술
종결단계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이나 상황의 변화로 인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마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공식적 관계를 종료하기에 앞서 실천과정을 통해 얻은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전문적 관계를 통해 얻은 경험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 공유하기 종결단계에서는 원조 관계가 끝나는데 대한 종결 소감을 클라이언트와 공유하고 의뢰인 스스로가 주도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요구하는 임상적 실천기술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계약단계의 기술
문제해결을 위한 변화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분명한 간섭 활동을 계획하고, 상호 간 합의하는 단계에 필요한 기술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역사회복지회관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적인 복지 기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정단계의 기술
탐색단계를 통해 많은 양의 정보를 얻은 후 사정 단계에서는 수집된 정보를 통해 의뢰인 개개인의 여러 측면들을 인식하면서 클라이언트와 문제, 상황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